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엘지의 돌비애트모스 최상급 사운드바 SJ9 구입 및 설치후기

사려고돈벌고

by 용사의다짐 2018. 3. 21. 19:13

본문

얼마전 우리집 TV를 75인치 삼성의 퀀텀닷 티비인 UN75KS9000 으로 바꿨지요

TV설치후기는 -> http://funjoy.tistory.com/557 

 

티비는 겁나 좋은데 사운드바가 2013년 에 직구한 제품이라 뭔가 아쉬움

그리하여 이번에는 무려 LG의 최상급 사운드바 인 SJ9 을 주문

생긴건 단순 사운드바 인데 무려 홈시어터와 같은 효과를 주는 500W 의 5.1채널 돌비애트모스 시스템

마치 360도 5개의 스피커로 둘러쌓여진 상태로 소리를 듣는듯한 느낌을 주는 기술로

해외의 포럼과 국내외 기사를 통해 가격대비 그리고 사이즈대비 아주 후 한 점수를 받고있는 제품

주문 후 2주만에 도착한 박스의 크기는 무려 ㅎㄷㄷ

참고로 벽에 걸려있는 티비는 75인치 입니다

기존에 달려있는 사운드바가 너무 없어보이네요 기존의 것 도 나름 320w 의 2.1채널 제품이며 사용에 불편함은 전혀 없지만

그래도 티비가 업그레이드 되었으니 사운드바도 함께 따라가 줘야죠

간략하게 제품의 특징을 알아보면

위에서 언급한대로 가장 중요한 DOLBY ATMOS 모델로 5.1채널의 효과를 주며

58mm로 얇으며 스피커를 추가하여 홈씨네마를 구축할수 있으며

낮은 사양의 음원을 더 좋은 소리로 재생해주는 업샘플링 기능이 가장 눈에 띄네요

당연하지만 베이스모드 / 뮤직모드 / 시네마모드 / 일반모드 등 여러가지 환경에 따른 모드로 사운드를 설정 할 수 있구요

아마도 위 스티커의 정보가 요 제품의 가장 중요한 기능일듯 하네요

 

사운드바 후면을 보면 LAN / PORTABLE / OPTICAL / HDMI OUT & IN 포트가 마련되어 있으며

저는 옵티컬 케이블을 이용하여 티비와 연결했어요 깔끔하게 선 없이 블루투스로도 연결이 가능하지만

왠지 음직에서 손실이 있을 것 같은 느낌때문에 

LAN 단자는 무선공유기가 있다면 필요없을 것 같고 HDMI 로 도 TV와 연결이 가능하네요

거대한 박스의 구성품은 위 사진의 것 + 우퍼 가 전부 입니다 사실 박스의 반 이상은 스티로폼 이네요

우퍼가 워낙 거대하여 양쪽으로 파손방지를 위한 스티로폼이 가득

펀조이를 통한 해외직구 제품이라 110v 인데 우편으로 돼지코를 보내주셨어요

하나는 사운드바에 하나는 우퍼에 전원연결시 사용하면 됩니다

음원손실이 가장 없을 것 같은 광케이블로 티비와 연결하고 옵티컬 모드로 설정

티비에서도 음향의 출력 방법을 사운드바로 설정해 주어야

티비 본체가 아닌 사운드바에서 정상적인 소리가 납니다

참고로 우퍼는 전원을 연결하면 무선으로 사운드바와 자동으로 연결되며

미작동시 하단에 빨간불 작동시 녹색불 로 점등 됩니다

요렇게 말이죠

한가지 더 tip 을 드리자면

저의경우 사운드바와 우퍼가 자동으로 페어링 되지 않아서 소리가 우퍼에서는 나오지 않았어요

그래서 우퍼 후면을 살펴보니 pairing 을 수동으로 할 수 있는 구멍이 보였고

뾰족한 바늘로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사운드바와 우퍼를 페어링 시켰어요

보통 최초 1회 페어링 시켜놓으면 나중에는 두번다시 페어링 시킬 일 없어요 

사진처럼 삼성의 TV 에 LG 의 사운드바가 블루투스 로 도 연결이 가능하네요

그리고 이 말인 즉 사운드바가 꼭 TV 근처에 위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네요

아이가 있는 부모로서 아이가 내 소중한 기기에 손을대지 못하도록 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듯

제품의 하단을 보니 2018년 1월 생산제품으로 SJ9 이라는 모델명이 보이고

사용전압은 120V ~ 60 Hz 이니 220V 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겠네요

사운드바 의 컨트롤은 리모콘 또는 바 뒷면의 다이얼로 가능합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전원 / 모드변경 / 소리줄임 / 소리키움 / 와이파이 / 기기추가 버튼 이네요

와이파이와 기기추가 버튼은 아직 실제로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티비 와 다른 휴대폰이나

음향기기에 연결을 할 때 사용할 듯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이

SJ9 은 돌비애트모스 시스템을 구현해 주는 제품으로 그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티비에서 설정을 제대로 해주셔야 해요

제 티비의 경우 디지털오디오형식 에서 DTS NEO 2:5 를 선택해주니

일반적인 스피커의 소리가 아닌 스피커가 360도 둘러싼 듯 한 소리가 출력되더라구요

먹고살기빠듯하여 늦은 새벽시간에 설치하였기에 출력을 높여 소리를 들어보지는 못하였지만

분명 만족스러운 제품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참고로 구매좌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45$ 쿠폰 적용하여 대략 83만 소요되었네요 

https://www.qoo10.com/item/LG%EC%A0%84%EC%9E%90-LG-%EC%82%AC%EC%9A%B4%EB%93%9C%EB%B0%94-SJ9-5-1-2-CH-%EC%84%9C%EB%B8%8C%EC%9A%B0%ED%8D%BC/576052517?banner_no=18529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